UPDATED. 2019-01-17 11:06 (목)
슈퍼컴 5호기 '누리온' 가동
슈퍼컴 5호기 '누리온' 가동
  • 테크업 TechUp
  • 승인 2019.01.02 2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영상] 산업혁명을 향한 한 발 빠른 도약. 슈퍼컴퓨터 5호기, 누리온 / KISTI

산업혁명을 향한 한 발 빠른 도약. 슈퍼컴퓨터 5호기, 누리온

슈퍼컴퓨터는 용량이 크고 빨라 짧은 시간 동안 대량의 정보를 처리하여 실제 실험이나 수치계산을 위한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켜 주는 컴퓨터입니다.

우리나라는 1988년 국내 최초의 슈퍼컴퓨터 1호기 도입 이후 32년동안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국가슈퍼컴퓨팅본부에서 총 5호기에 이르는 슈퍼컴퓨터 인프라를 확충하고 운영하여 과학기술 발전과 산업 연구개발 응용을 지원해 왔습니다.

[前 동명대학교 총장 및 SERI 소장 성기수 박사]

그때 세계적인 추세가 기초과학도 그렇고 산업기반기술에 슈퍼컴퓨터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지는 추세를 보고서, 아마 한 84~85년경부터 여러 번 건의했었죠. 정부에다. 우선 신문, 기회 있는 대로 기고를 했었죠. 청와대 과학담당 비서관에게 여러 번 이야기했었죠. 그것이 결국은 87년에 와서야, 드디어 설득이 되어서, 88년도에 예산을 처음 확보할 수 있었죠. 그것은 그때 당시로는 정말 획기적인 일이었죠.”

1호기와 2호기 운영을 통해 과학적 기상예보, 자동차 설계 등 응용분야와 계산과학에 활용되어 기상청 대기업 등에서도 슈퍼컴퓨터를 도입하게 되는 전기를 마련했습니다.

3호기 노벨은 물질 설계, 신약 개발, 소자 개발, 유체역학 분석 등 바이오와 반도체, 항공우주산업 분야에서 활용되어 연구개발의 정밀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4호기 타키온은 2010년 도입 당시 세계 14위의 성능을 자랑하며 군 작전 지원, 소립자 연구 유동해석 혁신, 지구 전체 기상의 시뮬레이션 등 고도의 예측 정확성이 요구되는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고등과학원 물리학부 박창범 교수]

저희 그룹은 N체 모의실험과 유체역학 모의실험을 통해서 우주진화 모형을 검증하고 있습니다. 최근 한 20년 동안에는 슈퍼컴퓨터를 사용해서 우주진화 모의실험을 수행하고 있고, 많은 우주탐사 관측자료와 우주모형들을 검증하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우주론 분야에 있어서 최첨단의 연구그룹에 속하게 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물리천문학부 이원종 교수]

저희 분야에서 슈퍼컴퓨터가 매우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별히 저는 슈퍼컴퓨터를 사용해서 양자장론이 손으로 풀 수 없는 문제를 컴퓨터를 사용해서 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KISTI의 4호기 타키온을 사용해서 많은 연구결과를 냈습니다. 앞으로 또 5호기 누리온이 들어오면 더 좋은 연구결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크게 기대되고 있습니다.”

2018년 본격 가동되는 5호기 누리온은 획기적인 성능과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로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연구기관과 기업지원을 위한 다양한 요구에 대응해 나갈 계획입니다.

4호기 타키온에 비해 70배 빠른 성능에 25.7 PFlops로, 세계 슈퍼컴퓨터 순위 11위에 올랐으며, 맞춤형 플랫폼과 소프트웨어에 클라우드 서비스 환경을 구축하여 제공합니다.

도전, 집단, 창의, 국가전략, 유료사용 등 초고성능 컴퓨팅 기반 R&D 혁신 지원분야에 활용되며 정기공모 및 수시공모 프로그램을 통해 지원됩니다.

이를 통해 그 동안 슈퍼컴퓨터를 활용했던 분야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계학습 등의 최신 산업기술 지원과 국가 및 사회 현황 해결 등에 활용되어 지능정보사회로서의 국가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슈퍼컴퓨터본부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국가의 주요 공공재로 역할을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누리온의 지속적인 역량강화에 힘써 나가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